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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발급 복사 갱신 총정리

Mr.GhoZzang 2021. 12. 1. 02:54

 

 

 

2020년 12월에 전자서명법이 개정되면서 공인인증서가 폐지가 되었는데 많은 분들이 공인인증서와 공동인증서를 헷갈려하십니다. 공인인증서는 정부가 선정한 금융결제원 등 6개 공인인증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도록 독점적으로 운영되었지만 이러한 점을 개선하고자 공동인증서는 민간사업자에도 발급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쉽게 말해 이름만 변경되고 발급기관이 확대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의 발급, 갱신, 복사하는 법에 대해 지금 바로 보시죠.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발급

 

 

보통 최초 1회에 한해 발급하는 분은 해당 은행을 방문하여 인터넷뱅킹을 가입하시면 공동인증서 발급이 가능하고 인터넷뱅킹은 본인 명의 통장, 인감도장, 신분증을 가지고 은행가시면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금융이용을 위해서는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민간 공동인증서는 사용이 안된다는 점 알고 계셔야 합니다. 우선 사용하시는 여러 가지 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하지만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농협을 기준으로 발급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농협 홈페이지로 들어가셔서 바로 보이시는 인증센터로 들어가 주시면 되고 공동인증서 카테고리의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해줍니다. 은행마다 하는 방법이 거의 비슷합니다.

 

 

여기서 앞서 말했던 은행에서 발급받은 인터넷뱅킹 id가 필요하게 됩니다. 정보들을 입력해주고 아래 보이는 은행/보험용 공동인증서 또는 범용인증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런 뒤 확인을 누르고 개인정보 입력, 주민번호, 계좌번호 및 비밀번호, 보안카드를 입력하고 휴대폰 인증까지 완료하면 발급이 완료되게 됩니다.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갱신 및 복사

 

<공동인증서 갱신>

 

 

발급방법과 마찬가지로 인증센터에서 공동인증서 카테고리의 인증서 갱신을 클릭해 줍니다. 그런 뒤 갱신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터넷뱅킹 id, 보안카드 정보, 고객정보(성명, 전화번호) 등을 입력하고 확인이 되면 갱신이 완료되게 됩니다.

 

<공동인증서 복사>

 

 

보통 usb에 인증서를 복사하시고 싶으신 분들이 있는데 간단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인증센터로 들어가시면 상단에 있는 공동인증서 카테고리에서 인증서 관리를 클릭합니다.

 

 

 

인증서 관리에 복사하고 싶은 인증서를 선택하고 아래에 보이는 인증서 복사를 클릭한 뒤 저장하고 싶은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해 복사를 하시면 됩니다.